본문 바로가기
채소

[잎줄기채소] 갓 (Leaf mustard)

by ©®℗}{℗®©)( 2023. 9. 27.
반응형

1. 갓이란 무엇인가?

   - 배추과 식물에서 파생된 변종 중 하나로, 잎과 줄기는 물론 씨앗까지 모두 식용으로 사용됩니다.

   - 잎의 색은 주로 녹색과 적색을 띠고, 잎에 솜털 같은 가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, 잎의 가장자리에 가는 주름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.

 

   * 청갓

      - 매운맛이 덜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갓김치나 겉절이로 담기 좋습니다. 동치미에 넣기도 합니다.

   * 적갓

      - 잎이 붉은색을 띠며 두껍지 않아 김치 속 재료로 사용하기 좋습니다.

 

   * 돌산갓

      - 청갓의 일종으로, 잎이 크고 주름이 있으며 잎줄기가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.

      - 일반 갓에 배해 녹색이 선명하고 매운맛이 덜하여 갓김치를 담는 데 사용됩니다.

2. 갓의 성분 및 효능

   - 섬유질 성분이 적어 부드럽고 단백질 함량이 다른 채소류에 비해 높습니다.

   - 수분 함량이 높고 무기질과 비타민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.

   - 칼슘, 철 등의 무기질 과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1, B2, C의 함량이 높아 피부미용에 좋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.

   - 엽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.

   - 갓의 매운맛은 배추과 채소 중에 가장 강한데, 잎과 종자에 들어있는 매운맛의 주성분인 시니그린과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항산화 및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.

3. 갓의 활용법 및 주의사항

   - 잎이 싱싱하고 윤기가 나며 부드러운 것, 갓 특유의 향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.

   - 줄기는 가늘면서 연하고 솜털 같은 가시가 살아있는 것이 좋습니다.

   - 잎의 매운맛을 느낄려면 생으로 이용하고, 조리하기 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면 매운맛을 더욱 살리고, 색을 선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   - 잎은 특유의 향과 매운맛, 단맛이 있어 김치와 나물, 장아찌, 피클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반응형